취준일기

1일 1형-취업준비로 인한 공백기

히멜Himmel 2021. 8. 13. 17:42
728x90

본것

공백기 대처 방법

6개월 미만: 경험 리스트업, 취업 포트폴리오에 집중! 방향을 결정하는 시기. 필살기를 기준으로 경험을 리스트업!

적절한 경험이 없다면 경험을 만드는 것에 도전!

 

피드백 (모든 것 해봐도 결과가 좋지 않았다면)

1) 지원한 기업 수가 너무 적진 않았는가? (적게 지원했다의 기준: 한달에 10건 미만)

2) 내 경험을 수치화했는가? (3C4P를 통해서 경험 분해, 수치화!)

3) 경험이 없다면 만들기 도전! (아르바이트, 인턴, 실습 교육-유사경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가기)

 

1년 미만: 취업 전략을 피드백해보고 빠르게 변경해야함. 스펙이 부족해서 떨어졌다고 생각하고 다시 스펙쌓기로 가고 있지는 않은가? 

스펙쌓기-자소서-인적성-면접(x)

면접을 먼저 준비하고 나머지를 병렬로 준비해야함!

최종 면접/면접에 가봤다면 면접 복기를 꼭 해야함!

최종면접까지 가봤다면 경험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님.

경제신문스크랩으로 지원동기 엣지 살리기. 직무/산업지원동기. 면접 직전에는 현직자 인터뷰! 경신스를 통해서 나에게 맞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.

 

1년 이상: 무조건 필살기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! 지금까지 만들 경험, 필살기가 먹히지 않고 있는 것. 빨리 유사경험의 필드로 들어가야 함. - 인턴 등 유사경험 쌓기. 인턴도 쉽지 않다면 알바라도 하고,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했다고 주장이라도 할 수 있어야 함. 직무에서의 성공 경험 꼭 필요!! 인턴/아르바이트를 하며 마주하는 현직자와 인터뷰, 소통 하기. 그 회사의 경쟁력, 인재상 등 정보 수집하기.

 

- 마인드 바꾸기/관점 바꾸기

- 직접 현장에 나가는 것 (오카방이라도 들어가서)

- 인턴 하기/서포터즈 하기->필살기 만들기

 

2년 이상: 1일 1지원하기 (이것저것 가리지 말고, 월급, 복지, 위치 가리지 말고 무조건 커리어 시작하기)

 

느낀것

내가 지금 당장 더 중요하게 해야 하는 것에 집중하자. 무조건 연관 경험, 성공경험, 필살기를 만들자.

 

적용할 것

스펙(자격증) 따기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연관 경험을 쌓아보자

 

출처: 면접왕 이형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zi-nUE0lrCg